• 최종편집 2025-03-19(수)
 
  •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구센터 개청식 참석
  • 민간 클라우드 기업과 함께 대구센터 민관협력형 클라우드 모델 구현

행정안전부619() 14,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구센터(대구 동구 소재) 개청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홍준표대구광역시장과 삼성SDS, KT클라우드, NHN클라우드 등 민간 클라우드기업 대표, 지역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해 대구센터 개청을 축하하고향후 발전방향을 공유했다.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구센터(이하 대구센터’)는 대전센터(’05)와 광주센터(’07)에 이어 세 번째로 출범한 정부 데이터센터이다.

대구센터는 기존의 대전·광주센터와 달리 중앙부처뿐만 아니라 공공기관주요 정보시스템의 전산 자원도 입주 대상으로,

기관별 전산실에서 각각 운영하던 정보시스템을통합하여 운영함으로써 전산 자원 운영의 효율성, 안정성과 보안성을 강화한다.

또한, 대구센터는 클라우드 전용 센터로서 향후 행정공공기관 정보시스템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운영하는 선도모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대구센터는 전산실 일정 공간을 민간 클라우드 기업에 임대하는민관협력형 클라우드 사업을 도입해 행정공공기관 정보시스템의 민간클라우드 이용 활성화에 새로운 계기를 마련했다.

이를 통해 민간 클라우드 기업대구센터 인프라를 이용해 행정 내부 업무에 요구되는 통신망, 보안망 등에대한 설비투자 없이 행정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민간 클라우드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된다.


이날 삼성SDS KT클라우드 대표자는 민관협력형 클라우드미래 전략을 발표하면서 그동안 불모지였던 행정공공기관 내부시스템영역에도 민간 클라우드, 인공지능(AI) 등 민간의 기술을 활용해 적극 진출하겠다라며 행정공공기관들도 민관협력형 클라우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기념사를 통해 대구센터 개청을 축하하면서 대구센터는 디지털 행정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뒷받침하는 한편, 클라우드 네이티브 등 최신 IT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미래형 데이터센터로서 디지털플랫폼정부 완성의 구심점이 되길 바란다면서, 지역 IT산업 성장과 양질의 청년 일자리 창출을 통해 대구의 지역발전에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행안부, 정부 클라우드 전용 데이터센터, 대구센터 개청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