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01-20(월)
 
  • 「의료법」 시행규칙 일부개정령 공포·시행 (12.27)

보건복지부1227()의료법시행규칙 일부개정령을 공포하고 즉시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정된 시행규칙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교육전담간호사 자격 및 배치기준 마련(39조의19 신설)

의료법 제41조의 2에 따라 병원급 의료기관에 배치해야 하는 교육전담간호사의 자격 및 배치기준을 신설하였다. 교육전담간호사는 관련 교육과정을 이수한 임상경력 2년 이상의 자로서, 300병상 이상의 종합병원은 2명 이상 배치하여야 하며, 필요시 250병상마다 1인씩 추가배치 할 수 있다.

 

②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중증환자 우선 입원(1조의5 개정)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이용시 질환의 중증도가높은 입원환자 및 신체·인지기능의 장애가 심한 입원환자들이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우선 이용할 수 있도록이용대상자를 명확히 규정하였다.

 

③ 가정간호 실시 간호사 인력 기준 완화 (24조 단서 신설 등)

종전에는 가정전문간호사만 가정간호를 실시할 수 있었으나, 종합병원을 제외한 병원급 의료기관이나 의원급 의료기관의 경우 가정전문간호사 외에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요건을 갖춘 간호사도 가정간호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하였다.

 

④ 간호사 국가시험 과목 변경 (별표 13 개정)

간호사 국가시험 과목 중 기본간호학, 성인간호학, 모성간호학 등 분야별로구분되어 있는 간호 관련 과목을 간호학 총론으로 통합하였다.

 

보건복지부 박혜린 간호정책과장은 교육전담간호사의 자격 및 배치기준을 구체화하여 임상현장에서 체계적인 간호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이번 시행규칙을 개정하게 었다라고 밝히며, “법적 기준 외에도, 다양한 교육전담간호사 채용지원* 및 교육지원 사업을 확대해나가는 한편, 간호교육수준의 향상,간호간병통합서비스의 확대와 가정간호 활성화 등 간호 정책과 제도를지속발전시켜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복지부, 교육전담간호사 자격 및 배치기준 신설 등 의료법 시행규칙 개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