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11-13(목)
 
  • - 중앙해양안전심판원, 「2025년도 주요 해외 해양사고 교훈사례집」 발간

해양수산부는 국제해사기구(IMO)에 보고된 전 세계 해양사고 중주요 사례를 선별하여 2025년도 주요해외 해양사고 교훈사례집(이하 사례집’)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례집은 전 세계에서 발생한 다양한 해양사고 중, 선내 작업과항해과정에서 치명적인 인명피해로 이어진 사고들을 중심으로 총 10건의 대표 사례를 수록하였다. 작업 중 감전·추락과 같은 인적 사고부터 위험물 누출, 화재·폭발, 충돌·좌초·전복 등 운항 단계의 중대 사고까지 실제 조사 결과를기반으로 사고 경위와 원인을 분석하고, 향후 유사사고 예방을 위한조치 및 교훈까지 담았다.

 

또한, 사례집은 단순한 사고 사례 소개를 넘어 절차 미준수, 보고체계 부재조직문화적 문제를 짚고, 작업중지권 보장과 공정한 보고문화 조성 등조적 개선 방향까지 함께 제시하고 있다.

 

이시원 해양수산부 중앙해양안전심판원장은 이번 사례집 발간은 실제 외 해양사고에서 얻은 교훈을 통해 우리 선사와 선원들의 안전관리 역량을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라며, “작업 전 위험성 평가와 절차 이행을 생활화한다면 유사 사고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사례집은 외국인 선원과 교육기관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영문판으로도 제작되었으며, 중앙해양안전심판원 누리집(www.kmst.go.kr)에서 구나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23.png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해수부, 해외 해양사고 사례에서 안전 교훈 배운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